MSX 컴퓨터의 영상출력 방식과 커넥터 규격에 관하여...

2017. 6. 24. 15:53

 

 

MSX DATAPACK 기준으로 MSX 컴퓨터의 디스플레이 출력 방식은 크게 3가지로 규정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출력방식에 대하여 아래 표와 같이 출력단자 커넥터 사양을 정의하고 있는데요.

 

 출력방식

커넥터 사양 

 RF 출력

  1) RCA 단자 

 컴포지트 출력

  1) RCA 단자 

  2) DIN 5핀 커넥터

 RGB 출력

  3) 정해진 것은 없으나 MSX2+에서는 8핀 DIN (45326) 가 일반적

 

 

1. RF 출력

 

RF 출력은 그 옛날 컴퓨터가 매우 고가였던 시절, 모니터 또한 엄청 비쌌던지라 MSX 컴퓨터의 효율적인 보급을 위하여 가정용 브라운관 TV의 안테나 단자에 물려서 영상출력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MSX1 제품에는 TV와의 접속을 위한 RF 어댑터가 들어 있습니다.

 

다만, 현세대의 가정용 PC는 TV 단자 또한 동축케이블 단자로 되어 있어서 RF 어댑터를 연결 할 수가 없습니다. 브라운관 세대가 아닌 분들은 잘 모르실 수도 있으나, 화질은 RF 방식이 가장 안 좋기 때문에 레트로기기를 취미로 하시는 분들이라도 그닥 선호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2. 컴포지트 출력

 

MSX가 보급되던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보면, 가정에 비디오데크, 레이저디스크플레이어 등 영상 가전 제품들이 인기를 끌던 그런 시대였는데요. 그러다보니 가정용 TV에 이들 영상기기를 연결하기 위한 단자로서 컴포지트라는 단자가 있었습니다. (물론 더 고급 TV들은 보다 뛰어난 화질의 컴포넌트 단자가 있기도 했었구요) 이른 바 보급형으로 출시되었던 모니터들 중에는 컴포지트 단자가 지원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MSX 컴퓨터에는 바로 이 컴포지트 단자를 기본으로 지원합니다.

 

가정용 TV들과 AV 기기들의 경우 컴포지트 신호는 대개 RCA 단자를 사용하는데요. 이러한 연유로 MSX에서도 컴포지트 출력은 대부분이 RCA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필립스, 소니, 야마하의 일부 제품들은 컴포지트 단자가 DIN 단자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서 전용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3. RGB 출력

 

 

레트로기기 등에 사용되는 비디오 출력은 아시다시피 RGB 출력이 가장 뛰어난 화질을 보여주지요. MSX도 예외는 아니어서 MSX1 시절부터 RGB 출력을 지원 기종들이 꽤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당시에 컬러모니터의 가격이 워낙 고가이다보니 MSX1 시절에는 고화질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싱를 위한 표준 확립이 재대로 되어 있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MSX DATAPACK 문서를 빌어보면 MSX2+에 와서야 DIN 45326 커넥터를 사실상의 RGB 출력을 위한 커넥터 표준으로 지정한 것으로 나오는데요, 사실 이 커넥터 사양은 MSX2 시절에도 사용되었던 커넥터 방식인데 DIN 커넥터 이외에도 MSX1과 MSX2 기종의 경우에는 업체마다 그리고 제품마다 사용되는 RGB 커넥터가 제각각이었습니다. 특히, 유럽 기종의 경우에는 더욱 그랬구요.

 

일단, MSX DATAPACK에 명시된 RGB 및 컴포지트 출력에 관한 DIN 커넥터 규격을 잠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SX2+ 이후부터는 제조 및 판매에 참가하고 있는 업체가 소니, 파나소닉, 산요 이렇게 3업체로 축소되버린데다가 이들 업체에서 채용한 RGB 커넥터가 DIN 45326 커넥터 1종류뿐이라서 de-facto standard가 되어버린 상황이라 큰 문제는 없는데요. MSX가 컴퓨터 단일 규격이라는 "표준화"를 명분으로 개발된 제품임에도 희한하게 MSX1과 MSX2 시절의 RGB 커넥터는 표준을 따르지 않는 제품이 더 많아서 표준화의 명분이 엄청 희석되었다는 점도 MSX 업계가 가지고 있던 또 하나의 문제점이 아니었을까하는 생각을 조심스레 해봅니다.

 

다음 번 포스팅에서는 비표준 RGB 커넥터를 채용한 제품들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SX Specifications > MSX General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X RGB 커넥터 핀아웃 총정리  (0) 2017.06.24
MSX 제조사 ID 목록  (0) 2017.06.18

너굴팬더 MSX Specifications/MSX General Info